NANGGO

Controlled vs. Uncontrolled Components

6 min read

얼마 전 면접에서 질문을 받은 기억이 나서 리마인드 할 겸 정리한다. React에서 컴포넌트를 다룰 때, 이를 “Controlled” 및 “Uncontrolled”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두 방식 간의 주요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은 React와 상태 관리를 제대로 다루기 위해 중요하다.

Controlled Components

Controlled Component는 React 상태(state)에 의해 제어되는 컴포넌트를 의미한다. 이러한 컴포넌트의 값(value)은 React의 state에 바인딩되어 있고, 변경될 때마다 콜백 함수(예: onChange)를 통해 상태를 업데이트한다.

import React, { useState } from 'react'

function ControlledComponent() {
  const [inputValue, setInputValue] = useState('')

  const handleChange = (event) => {
    setInputValue(event.target.value)
  }

  return <input type="text" value={inputValue} onChange={handleChange} />
}

장점:

  • 상태를 중앙에서 관리할 수 있어 일관성을 유지하기 쉽다.
  • 상태의 변경을 감지하고 다른 UI 작업을 수행 가능하다.

단점:

  • Overhead: 모든 입력 변경에 대해 상태를 업데이트하고 리렌더링해야 하므로, 불필요한 리렌더링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복잡한 form에는 성능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복잡성: 간단한 입력 필드의 경우에도 상태 관리 로직이 필요하므로 코드가 복잡해질 수 있다.
  • Delay: 실시간으로 상태를 업데이트하는 것은 사용자 입력과의 사이에 약간의 지연이 생길 수 있다.

Uncontrolled Components

Uncontrolled Component는 DOM 자체에 값을 유지하는 컴포넌트를 의미한다. ref를 사용하여 DOM에서 직접 값을 가져올 수 있다.

import React, { useRef } from 'react'

function UncontrolledComponent() {
  const inputRef = useRef(null)

  const handleSubmit = () => {
    console.log(inputRef.current.value)
  }

  return (
    <>
      <input type="text" ref={inputRef} />
      <button onClick={handleSubmit}>Submit</button>
    </>
  )
}

장점:

  • 코드가 간결, React의 상태 관리 없이 DOM의 원래 동작 방식에 가깝다.
  • 특정 상황에서는 성능 최적화가 가능할 수 있다.

단점:

  • DOM 직접 접근: React에서는 가상 DOM을 사용하여 최적화된 방식으로 실제 DOM과 상호 작용합니다. Uncontrolled Components에서는 ref를 통해 직접 DOM에 접근하기 때문에 React의 “Declarative” 접근 방식에서 벗어날 수 있다.
  • 일관성 부족: 상태가 여러 곳에 분산될 수 있으므로 양식의 일관성을 유지하기가 더 어려울 수 있다.
  • 통합 및 상호 작용 제한: 다른 컴포넌트나 상태와의 상호 작용이 필요한 경우 Uncontrolled Components 방식은 제한적일 수 있다.

언제 무엇을 사용해야 할까?

  • 상태 관리의 필요성: 상태 관리의 필요성이 높은 경우나 다른 컴포넌트와의 상호 작용이 많은 경우 Controlled Component가 더 적합하다.
  • 간결성: 간단한 form이나 한 번만 사용되는 컴포넌트에서는 Uncontrolled Component가 코드를 간결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결론

Controlled와 Uncontrolled Component는 각각의 장점이 있다. 프로젝트의 요구사항과 개발자의 선호도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NANGGO

현실의 문제를 소프트웨어로 해결하는 것을 좋아하는 개발자입니다.